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쌍용건설, ‘노사화합공동 선언문’ 체결

공유
0

쌍용건설, ‘노사화합공동 선언문’ 체결

[글로벌이코노믹=조상은기자]

직원 구조조정 문제로 노사간 상당한 갈등을 빚었던 쌍용건설이 전격적으로 ‘노사화합공동 선언문’을 체결하고 회사의 위기상황 극복을 위해 함께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쌍용건설은 26일 경영진과 노조는 회사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노사가 한마음으로 뭉쳐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 인위적 구조조정을 최소화하기 위해 원가절감 등 기업가치 향상에 노력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노사화합 선언문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최근 쌍용건설은 회사 정상화를 위한 자구노력 차원에서 본사 전무급 이상 전원 퇴진을 포함한 임원 50% 감원과 상여금 200% 반납, 각종 소모성 경비 50% 절감 등을 추진해 왔다.

특히 연말까지 직원 30% 감원을 가이드라인으로 설정하고 구조조정을 추진할 것으로 알려져 노조가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이번 노사화합공동 선언문 체결을 계기로 노사간 협력을 바탕으로 조속한 회사 정상화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특히 해외에서는 상당한 경쟁력과 실적을 확보한 상황에서 추가 수주가 계속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정상화 작업이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번 합의가 있기까지 경영진은 임원과 현장소장, 직원들을 대상으로 끊임없는 대화를 시도해 왔으며, 노조에서도 직원들의 생생한 의견을 경영진에 전달하기 위해 상당한 노력을 기울여 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쌍용건설 고위 관계자는 “회사의 가장 중요한 자산은 직원이라는 원칙에는 변함이 없다”며 “향후 회사가 강점을 가진 해외사업 강화와 수주 확대를 통해 감원을 최소화함으로써 노조의 협조에 반드시 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쌍용건설 김성한 노조위원장은 “이번 선언은 해결할 과제들이 있지만 대화로써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노사간 의지의 표명”이라며 “조합원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조합원들의 고용안정과 권익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