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아이폰5,'혹시나' 했더니 '역시나'

공유
0

아이폰5,'혹시나' 했더니 '역시나'


▲ 아이폰5 설명

[글로벌이코노믹=온라인뉴스팀] 애플이 '아이폰5'를 공개했지만 기대했던 새로운 혁신은 찾아볼 수 없었다. 항간에 떠도는 루머를 뛰어넘는 '깜짝' 공개를 원했던 소비자들도 기대만큼 실망이 컸다.

애플은 12일(현지시각) 미국 샌프란시스코 여바 부에나 예술극장에서 차세대 스마트폰 아이폰5를 공개했다. 이날 공개된 아이폰5의 특징은 한마디로 '더 커지고(Bigger)', '더 빨라지고(faster)', '더 얇아진(slimmer)'이었다.

우선 아이폰은 이전 모델에서 꾸준히 유지하던 3.5인치 디스플레이를 4인치로 키웠다. 경쟁사에서 주로 내 놓고 있는 4.8인치, 5인치대 대화면 보다는 아직 한참 부족하다. 하지만 화질은 더 좋아지고 인셀 터치스크린이 탑재된 것으로 보인다.

디스플레이가 커지면서 화면 비율은 16대 9로 바뀌었고 해상도는 1136×640로 높아졌다. 한 화면에 들어가는 아이콘 수도 한줄 더 늘어난 5줄이다. 무게는 112g으로 종전보다 20% 가벼워졌고, 두께는 7.6mm로 18% 얇아졌다.

필 실러 애플 최고마케팅책임자(CMO)는 "아이폰5는 더 얇아지고 가벼워졌다"며 "지금까지 나온 제품들 가운데 가장 아름답다"고 말했다.

예상대로 4세대(4G) 롱텀에볼루션(LTE) 기능도 탑재됐다. 국내에서는 SKT, KT를 통해 LTE모델이 출시된다. 애플은 미국 이동 통신사업자용 LTE 주파수 700㎒, 2.1㎓ 외에 한국에서 쓰이는 800㎒와 1.8㎓를 아이폰5 주파수 대역에 추가한다. 한국 외에 미국, 캐나다, 독일, 영국, 호주 등에서도 LTE 서비스를 지원한다.

이밖에 800만 화소의 카메라와 8핀의 충전 커넥터를 탑재했고, 프로세서는 쿼드코어인 'A6'를 선택했다. A6 프로세서는 기존의 A5보다 중앙처리장치(CPU)와 그래픽 처리속도가 2배 향상된 칩이다. 당연히 속도도 더욱 빨라졌다.

기존에 지적됐던 배터리 성능도 개선됐다. 3세대(3G) 통화 시간은 최대 8시간, 웹 브라우징은 3G 8시간, LTE 8시간, 와이파이 10시간이다. 기대를 모았던 근거리무선통신(NFC), 무선충전 등의 기능은 탑재되지 않았다.

이번 아이폰5 공개에 외신과 소비자들은 '하나 더(One more thing)'라는 깜짝 놀랄만한 신기능은 없었다는 지적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아이폰5가 화면이 더욱 커지고 음성 인식 기능인 '시리'도 발전했지만 '대약진(great leap forward)'은 없었다고 평가했다. 오히려 "애플은 이전에는 시장을 주도했지만 지금은 방어적인 역할이 더 많아졌다"고 분석했다.

이는 지난 해 아이폰4의 다음 모델이 4S로 출시되면서 크게 변화된 점이 없었기에 이번 아이폰5에는 새로운 혁신이 나올 것이라는 당초의 기대가 컸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또 지금까지 언론을 통해 흘러나왔던 각종 루머와 보도가 전부 맞아 떨어졌기 때문에 혹시나 하는 기대감을 충족시키지 못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다만 삼성전자가 '갤럭시S3'를 공개할 때나 애플의 이전모델 '아이폰4S'를 공개했을 때의 사례와 같이 공개 당시 제품에 대한 실망과 혹평은 있었지만 실제로 제품 판매에서는 경이적인 기록을 달성한 것처럼 이번 아이폰5의 판매량도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아이폰5 가격은 2년 계약을 할 경우 16GB는 199달러, 32GB는 299달러, 64GB는 399달러다. 아이폰5는 올해 안에 100개국, 240개 통신사를 통해 출시될 예정이다. 9월 14일부터 예약판매를 시작하고 9월 21일에는 미국, 캐나다, 영국, 프랑스, 독일, 호주, 일본, 홍콩, 싱가포르에서 1차로 출시된다. 국내는 10월 초 출시될 예정이다.

애플의 새로운 운영체제(OS)인 iOS6는 9월 19일부터 사용이 가능하다. iOS6를 쓸 수 있는 기기는 아이팟 터치, 아이패드2, 뉴아이패드, 아이폰3GS, 아이폰4, 아이폰4S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