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건강정보, 인터넷 정보검색 의존도 높아

공유
0

건강정보, 인터넷 정보검색 의존도 높아

[글로벌이코노믹=이승호 기자] 건강정보가 필요한 경우 10명 중 6명은 인터넷 서비스를 통한 정보검색을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으며, 보통 2~3개의 사이트를 찾아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건강정보 포털 하이닥이 이달 8일부터 22일까지 15일간 웰라이프 소식지 수신회원을 대상으로‘인터넷 건강정보및 건강관리 서비스 이용현황 분석’를 실시한 결과다.
조사 결과, 응답자의 61%(약 970명)가 건강정보가 필요한 경우에 인터넷을 통한 정보검색으로 원하는 정보를 찾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뒤이어 신문 방송 등 대중매체와 의사 간호사 등 의료 전문가가 각각 12%(약190명)로 나타났다.

이는 인터넷이 접근성이 용이하고, 비용 발생 없이 원하는 의료 컨텐츠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건강정보 검색을 위한 인터넷 이용 빈도는 주 1~2회 이상이 41%, 월 2~3회 이상 26%, 월 1회 이상이 15%로 나타나 인터넷을 통한 건강정보의 습득이 일반화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 대부분이 가족(53%)과 본인(43%)을 위해 인터넷 건강정보 검색을 하고 있으며, 인터넷에서 건강정보를 찾을 때 보통 2~3개의 사이트를 찾아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에서 건강 정보를 찾는 목적으로는 운동, 금주, 흡연, 다이어트, 영양, 스트레스, 정신건강 등의 건강관리를 위한 정보수집이 57%, 질병의 진단과 치료를 위한 정보수집이 36%로 대부분을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