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분만 회피 산부인과 의사들, "팥 없는 찐빵?"

공유
0

분만 회피 산부인과 의사들, "팥 없는 찐빵?"

[글로벌이코노믹=온라인뉴스팀] 과도한 스트레스와 의료소송의 위험성으로 산부인과 전문의들이 분만을 기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산부인과학회는 지난 6월 1일부터 8월 15일까지 산부인과 전문의 559명(남 331명·여 228명)을 대상으로 '분만관련 근무 환경'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조사 대상의 4분의 1 정도가 분만을 아예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8일 밝혔다.
연령층이 낮을수록 분만을 하지 않는 비율은 늘어났다. 40대 산부인과 의사의 경우, 전문의 취득 후 아예 분만을 하지 않았던 경우가 1.6%였던 반면 30대에서는 10.2%로 나타났다.

대체적으로 연령이 높을수록 야간 당직으로 인한 육체적·정신적 노동의 부담 때문에 분만을 그만두는 경우가 많은데, 최근에는 연령층이 낮은 30~40대에서부터 분만을 기피하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특히 여자 산부인과 의사는 처음부터 아예 분만업무를 하지 않았던 경우(7.9%)가 남자 의사(2.7%)의 약 3배에 달했다. 분만을 하다가 그만 둔 경우도 여자(26.3%)가 남자(20.5%) 보다 높았다.

분만을 하지 않는 이유로 여자 전문의 60%는 강한 육체·정신적 스트레스를 꼽았고, 병원 운영 적자 등 경제적 문제(13%), 의료사고로 인한 난동이나 폭력적 진료방해(3%), 의료소송 발생(2%) 등이 뒤를 이었다.

이번 설문조사는 은퇴 연령, 무과실 보상 시행 후 분만업무 지속여부, 분만취약지 근무 의사 등에 대해서도 조사했다.

40대 산부인과 의사들의 은퇴 연령은 54.4세, 30대는 46.1세였다. 이는 성별로도 차이가 있는데 남자의 경우 55.9세, 여자의 경우 46.2세로 나타났다.
또 '내년 4월 무과실 보상제도가 시행돼도 계속 분만을 하겠느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4분의 1을 차지하는 103명의 산부인과 전문의가 '분만을 그만두겠다'고 답했고, 51%는 '고민 중'이라고 응답했다. 분만취약지에 근무할 의사를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10%만이 '근무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학회는 "강한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 및 의료소송의 위험성 등이 분만 기피 현상의 가장 큰 원인"이라며 "특히 젊고, 여자일수록 보호자의 난동 및 협박 등 스트레스에 취약하고 육아의 부담 등을 이유로 분만을 기피하고 분만의사로서도 조기 은퇴를 계획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학회는 이어 "이러한 결과는 최근 수 년간 우리나라 산부인과 전공의 지원자의 80~90%가 여의사인 점을 고려할 때 앞으로 분만 담당 산부인과 의사의 수의 급격한 감소를 야기할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