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10대그룹, 하반기 일자리 4만2950명 채용키로

공유
0

10대그룹, 하반기 일자리 4만2950명 채용키로

경제5단체 공동 운영 '경제살리기특별위원회'...투자,소비,수출 활성화
하반기 10대그룹 고용창출 적극 노력...4만2950명 뽑아

[글로벌이코노믹=김재현기자] "경제살리기특별위원회를 설치해 투자, 소비, 수출을 활성화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경제계가 경기침체의 장기화가 우려되는 가운데 경제 5단체장이 한자리에 모여 경제회복에 앞장설 것을 다짐했다.

손경식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한덕수 한국무역협회 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 이희범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은 28일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만나 이같이 밝히고 '경제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와 경제계 실천계획' 정책보고서를 기획재정부, 지식경제부 등에 제출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보고서에는 지난달 청와대에서 '내수활성화 민관합동 토론회' 이후 대한상의가 경제4단체 의견을 수렴해 작성한 것으로 투자, 소비, 수출, 부동산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 97건과 겅제계 실처계획 15건을 담았다.

▲ 28일 경제활성화를 위한 경제5단체장 간담회에서 손경식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등 경제5단체장들이 환담을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김기문 중기중앙회 회장, 허창수 전경련 회장, 손경식 대한상의 회장, 한덕수 무역협회 회장, 이희범 경총 회장.'경제살리기특위'는 경제5단체 공동으로 구성·운영되며 경제계의 자발적인 실천계획을 추진하는 구심점 역할을 할 예정이다.

특위는 하반기 계획된 투자와 고용을 차질없이 진행하고 기업-정부간 협의채널을 구축해 수출과 투자애로를 신속히 해결해 나갈 방침이다.

이날 경제계는 "양질의 일자리를 많이 만드는 것이 최상의 복지이자 기업이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최대 책무"라며 "하반기 고용규모와 일정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불황기 고용조정을 최대한 자제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고졸성공 취업박람회', '동반성장 채용한마당', '장년일자리 대박람회' 등을 통해 청년층과 은퇴근로자들의 취업기회를 확대하고 인력수급 미스매치를 해소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이번 하반기 삼성그룹은 1만2400명, 현대차 3430명, SK그룹 2350명, LG그룹 7700명 등 10대그룹에서 4만2950명을 채용키로 했다.

◆경제활성화 정책과제, 무엇을 담았나

경제단체장들은 내수활성화를 위한 실천계획도 내놨다.

경제계 자체적으로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온누리상품권 이용 확대', '국내에서 기업행사 개최', '집중근무를 통한 정시퇴근' 등을 실시해 기업이 국내소비 활성화에 참여토록 할 계획이다.

또한 올해 '외국인관광객 1000만시대' 원년을 맞아 해외바이어 초청 및 해외관광객 유치활동을 추진해 한국의 관광대국화에도 힘쓰기로 했다.

단체장들은 기업활력 제고를 위해 정부측의 지원을 강력히 요청하기도 했다.

손경식 대한상의 회장은 "투자를 가로막는 각종 규제를 과감히 풀어주고 에너지절약시설이나 노후시설 개체투자 등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며 "특히, 수출이 어려운만큼 의료, 관광, 교육, 문화·컨텐츠 등 서비스부문에서 투자와 일자리가 늘도록 규제를 풀고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정부의 지원이 필요한 정책과제 97건 중 우선 투자활성화를 위해 60~70년대 조성된 국가산업단지(여수산단, 울산미포산단 등)의 공장증설을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지난해 임시투자세액공제제도 폐지 이후 지원혜택이 적어진 중소기업을 위해 중소기업 투자세액공제율 확대를 요구했고 항공기, 문화콘텐츠분야에도 고용창출투자세액공제제도를 적용해 달라고 건의한 바 있다.

더불어 경제계는 신산업투자 촉진을 위해 신재생에너지 개발 및 에너지절약시설 관련 투자 지원확대를 요청했고 아몰레드 분야 연구개발(R&D) 지원세제 확대, 주유소내 전기차 충전시설 설치 등을 요구했다.

취약산업인 섬유산업의 노후시설 개체투자지원, 공공 R&D 지원금액 확대 등도 건의했다.

투자심리개선과 관련해서는 "경제의 지속성장을 위해서는 시장경제의 부작용을 완화할 필요가 있다"면서도 "시장경제의 자율과 창의에 악영향을 줄 과도한 규제는 지양해야 한다"며 산업용 전기요금 인상과 법인세율 등 기업경영에 미치 부담요인을 최소화할 것을 당부했다.

이밖에 수출활성화과제로는 무역보험기금 규모를 확대하고 국내기업 제품을 구매·수출하는 무역상사에 해외시장개척자금을 지원해 줄 것을 권장했다.

이동근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경제불안심리가 지속되면 내수의 과잉위축과 불황장기화가 이어질 수 있다는데 인식을 같이했다"며 "경제5단체 공동의 경제살리기특별위원회를 통해 기업의 애로를 해결하고 이것이 투자와 일자리 창출로 신속하게 이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