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알쏭달쏭 그린 건강풀이] 싸이 말춤, 하체비만에 효과가 있을까

공유
0

[알쏭달쏭 그린 건강풀이] 싸이 말춤, 하체비만에 효과가 있을까

[글로벌이코노믹=이승호 기자] 요즘 대세는 단연 싸이의 ‘강남스타일’이다. 유투브를 통해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게 된 ‘강남스타일’ 덕에 전 세계가 말춤을 추며 열광하고 있다. 말춤은 다리를 벌린 뒤 무릎을 살짝 구부리는 일명 ‘기마자세’를 유지한 채 팔과 다리를 신나게 흔드는 춤이다. 학창시절 벌을 서면서, 혹은 근력운동을 위해 한번쯤은 취해봤을 기마자세는 5분 이상만 유지해도 허벅지가 후들거릴 정도로 쉽지 않은 자세이다. 그러나 싸이의 말춤처럼 즐겁게 흔들면서 허벅지가 단련될 수 있다면 하체비만으로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그야말로 대환영일 것이다.

하체비만은 유독 여성에게 더 많이 나타나는데 이것은 여성호르몬 분비와 관련이 있다. 임신을 해야 하는 여성의 특성상 여성호르몬은 태아보호를 위해 지방을 아랫배, 엉덩이, 허벅지 주위에 축적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체질적으로 몸이 냉한 경우라면 단열재 역할로 지방을 축적해 두려 하는 특징이 있고, 하체에 혈액순환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에도 부종이 생기고 이것이 하체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다.
‘저주받은 하체’를 벗어나기 위해 다이어트를 시도해보지만 이렇다 할 효과를 보기 힘든 이유는 바로 지방분해순서 때문이다. 몸에서 제일 쉽게 분해되는 지방세포는 내장지방으로 다이어트 시 뱃살이 제일 먼저 줄어들게 된다. 그 다음으로 상체의 지방들이 분해되고 하체 지방은 생존을 위해 마지막까지 유지되는 경향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인 다이어트만으로는 날씬한 하체를 갖는다는 건 쉽지 않은 일이다.

그렇다면 요즘 대세인 말춤은 하체비만에 효과가 있을까? 말춤의 기본자인 기마자세는 허벅지 뒤쪽과 엉덩이 근육을 탄력 있게 가꿔주는 ‘스쿼트’와 흡사하다. 스쿼트는 다리를 어깨너비로 벌리고 양팔을 어깨선 높이에서 쭉 뻗은 뒤 의자에 앉듯이 천천히 무릎을 구부렸다 펴는 동작이다. 무릎을 구부릴 때 발 뒤쪽에 체중이 실려야 하며 항상 엉덩이와 허벅지에 힘이 제대로 들어가는지 의식하며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때 스쿼트 자세를 너무 낮게 취하거나 무릎이 발보다 앞으로 튀어나갈 경우 무릎관절에 부담이 될 수 있다. 스쿼트 자세를 기반으로 한 말춤도 칼로리 소모 면에서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지 모르나 무릎관절이 약한 사람에게는 주의가 필요한 동작이다.[도움말 : 청정선 한의원]

Tip] 올바른 스쿼트 자세
- 양발을 11자로 골반 너비 만큼 벌리고 선 뒤 양팔은 어깨선 높이에서 앞으로 쭉 뻗는다.
- 호흡을 들이시고 내쉬면서 상체를 앞으로 90도 각도로 숙인다.
- 다시 호흡을 조절하여 내쉬는 호흡에서 천천히 무릎을 구부린다.
의자에 앉듯이 엉덩이를 최대한 뒤로 빼고 상체를 세워 허리 뒤쪽과 복부에 힘을 주면서 호흡을 조절한다.
- 자세를 유지한 뒤 서서히 일어서서 제자리로 돌아 온 뒤 팔을 내린다.
- 다시 똑같은 요령으로 15~20개씩 2~3세트 반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