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서울시, ‘주거환경관리사업’ 신규 대상지 11곳 추가

공유
0

서울시, ‘주거환경관리사업’ 신규 대상지 11곳 추가

[글로벌이코노믹=조상은기자]영등포구 대림동과 도봉구 도봉동 2곳은 ‘주거환경관리사업’의 다양한 사업 유형 중 첫 ‘지역 특성화’ 유형으로 본격 추진된다.

서울시는 12일 ‘주거환경관리사업’ 신규 대상지 11개소를 추가로 발표하고, 이중 2개 지역에 대한 사업을 지역 특성화 유형으로 우선 착수한다고 밝혔다.
이로 인해 서울시내 ‘주거환경관리사업’ 대상지는 총 19개로 늘어나게 됐다.

앞서 선정된 대상지는 마포구 연남동 등 8개 지역으로서 현재 주택개량 융자 지원 등 다각도 지원을 통해 ‘주거환경관리사업’에 탄력을 받고 있다.

시는 성북구 정릉동을 ‘한옥밀집지역’으로 조성하는 등 나머지 9개 지역도 지역특성화·단독주택 밀집 등 지역의 특색을 다각도로 고려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주거환경관리사업’은 노후건물을 전면 철거하는 개발 방식 대신 기존 주택들과 지역의 역사성·환경성 등을 보존하면서 리모델링(개·보수) 또는 중소규모의 개발을 점진적으로 하는 방식이다.

주민이 중심이 돼 지역의 발전 방향을 구상하면 서울시와 전문가 집단이 이것을 구체화하는 메커니즘으로 추진된다.

이와 관련 영등포구 대림동과 도봉구 도봉동은 주민 50% 이상이 사업에 찬성해 현재 사업계획 수립을 위한 업체가 선정됐으며, 주민설명회·주민워크숍 등을 통해 의견을 수렴, 계획을 구체화시키는 작업을 이달 중순부터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도봉구 도봉동 280번지 일대(약 4만3000㎡)는 도봉산역(1·7호선)에서 도봉산으로 가는 길목에 위치해 도봉산 등산객에게 먹거리 제공, 만남의 광장 역할을 하고 있는 곳으로서 지역 주민과 등산객을 위한 베이스캠프로 거듭나게 될 전망이다.

‘주거환경관리사업’ 대상지는 자치구의 대상 지역 신청, 서울시의 대상 지역 적합 여부 검토 및 선정위원회의 선정 절차를 거쳐 최종적으로 선정된다.

서울시 진희선 주거재생정책관은 “영등포구 대림동과 도봉구 도봉동의 지역특성화 유형 주거환경관리사업은 향후 사업 추진의 신호탄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학생공모전을 통한 대상지 추가 선정이나 주민들과의 공감대 형성 과정 등을 통해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가는 주거환경관리사업을 이뤄나가겠다”고 다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