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전문학교탐방] 패션 직업의 세계

공유
0

[전문학교탐방] 패션 직업의 세계

디자이너, 모델, 코디네이터 등 직업 23가지



시대 따라 디자이너와 스타일리스트 등 각광



■ 패션 직업의 세계


[글로벌이코노믹=노정용기자] 패션을 전공한 사람은 유행의 첨단을 걷고 있는 패션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다. 패션디자이너, 패션모델 등 패션하면 손쉽게 떠올릴 수 있는 직업은 물론, 패션 기획에서부터 패션 판매에 이르기까지 패션의 영역과 직업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다양하다.

우선 대부분 패션하면 패션모델과 패션디자이너를 떠올리듯이 디자이너와 모델은 패션계에 굉장히 중요한 존재다. 패션디자이너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자기만의 스타일을 창조하는 사람이라면, 패션모델은 창작자의 첫 작품을 가장 먼저 입고 선보이는 사람이다. 모델의 얼굴, 몸, 이미지, 걷는 모습과 분위기가 그 옷을 더욱 돋보이게도 하고 평범하게 만들기도 한다.

패션 기획은 트렌드를 정확히 분석‧활용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시장동향 조사를 기본으로 소재와 디자인 등을 검토하고 기획하는 단계를 말한다. 기획 단계에는 머천다이저, 디렉터, 플래너(상품기획), 디자이너가 있다.

머천다이저는 제품의 기획부터 디자인, 생산, 판매에 이르는 모든 계획을 수립‧관리하며 개별 브랜드의 마케팅전략을 최종 책임진다. 또 디렉터는 머천다이저와 협의하여 제품의 기획부터 디자인, 생산 및 유통의 전 과정을 지휘 관리하며, 플래너는 머천다이저의 계획을 토대로 상품의 고객층, 가격, 기본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설정하고 다양한 정보 분석을 통해 기초 디자인 이미지를 결정한다.
디자이너는 특정브랜드의 제품을 디자인하는 디자이너가 될 수도 있고, 자신만의 부티크나 웨딩샵 등 개인샵을 운영할 수도 있다. 디자이너는 무엇보다 동종의 상품들과의 경쟁력에서 뒤지지 않도록 빠른 정보와 창조, 응용력, 패션 센스 등을 골고루 갖추어야 한다.

기획 다음 단계는 생산 단계로 기획‧디자인한 패션을 실제 상품으로 형상화하여 제작하는데, 패터너, 그레이더, 샘플, 생산관리 기획, 상품관리 검사의 직업군이 여기에 속한다.

디자인을 토대로 실제로 옷을 제작할 때 필요한 것이 옷본(패턴)이다. 패턴메이커는 신체치수에 따른 옷본을 정확하게 제작할 수 있는 기능은 물론 디자이너가 의도하는 바대로 디자인의 특징을 충분히 이해, 그 분위기에 맞춰 옷을 만드는 센스를 갖춰야 한다.

생산 다음 단계는 텍스타일 단계로서 섬유, 실, 천 등을 소재로 하여 상품의 목적에 맞는 조형 활동을 하기 위해 기획설계 한다. 텍스타일 디자이너는 새로운 패턴과 디자인을 창조하고 기존의 패턴을 재 디자인하는 일을 한다.

상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바이어에게 제작된 상품을 발표하고 설명하는 쇼/전시회에는 프로듀서와 패션모델과 바이어가 있다. 프로듀서는 패션쇼나 전시회를 기획하고 관리하며 예산과 장소, 함께 할 스탭을 결정하고 브랜드나 상품의 이미지에 맞는 쇼를 연출하며, 패션모델은 의류업체나 패션디자이너의 신작 의상들을 입고 패션쇼 및 각종 이벤트에서 보여주는 사람들이다. 또 바이어는 대규모의 패션 소매점이나 체인점, 부띠끄를 위해 도매점이나 생산자로부터 물건을 매입하는 사람이다. 특히 바이어는 상품의 사입부터 판매 및 판매촉진, 재고관리, 판매담당자에 대한 상품 교육 등으로 새로운 것이나 유행, 시즌에 대한 남다른 예지력과 뛰어난 패션 센스 못지 않게 가격과 이익, 제품 경쟁력 등을 산출할 수 있는 냉철한 판단력이 요구된다.

이밖에도 TV, 잡지 등을 통해 상품을 널리 홍보하는 에디터와 스타일리스트가 있으며, 상품의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여러 가지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세일즈 프로모터, 그리고 상품을 시장에 유통하는 영업기획/영업, 리테일 MD, 코디네이터, 상품과 소비자의 멋진 만남을 연출하는 세일즈 매니저, 수퍼바이저, 어드바이저가 있다.

스타일리스트는 메이커나 소매업에선 패션코디네이터의 역할처럼 매장이나 광고 등의 비주얼 이미지를 조정하는 사람이며, 패션 코디네이터는 단순히 옷을 매치시키는 것이 아니라 디자이너와 패션 메이커, 프로젝트 매니저, 그 밖에 천의 성질과 색깔, 옷에 대한 전문지식까지 습득하여 다음 시즌의 패션 경향을 예측하거나 패션 이미지의 동일성을 유지하도록 하는 역할을 담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