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최신 항공사진 누구나 쉽게 활용 가능

공유
0

최신 항공사진 누구나 쉽게 활용 가능

[글로벌이코노믹=조상은기자]국가에서 제작한 최신 항공사진과 영상지도의 서비스 시기가 최대 2년 앞당겨질 뿐 아니라 비용부담 없이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길이 열린다.

항공사진은 항공기 등에 카메라를 장착하고 지표면 등을 촬영한 사진이며, 영상지도는 각각의 항공사진을 접합하고 왜곡을 보정해 지도와 같이 공중에서 수직으로 내려다 본 모습으로 변환한 지도이다.
국토해양부 국토지리정보원은 25일 연중에 제작해 차기년도 초에 일괄 제공하던 항공사진과 영상지도를 제작이 완료되는 대로 분기별로 신속히 제공하도록 개선하고 개인 사용자도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이용,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도록 Open API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Open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란 이용자가 웹을 통해 정보를 제공받는데 그치지 않고 응용프로그램과 서비스 등 다양한 컨텐츠를 직접 개발할 수 있도록 정보를 공개하는 것이다.

그간 항공사진과 영상지도는 국토의 모습과 변천과정을 보여주는 국가 인프라로서 국토개발, 도시계획 등 공공행정 분야에 널리 활용돼 왔다.

하지만 최근 인터넷 포털, 모바일 지도 등 IT 기술과 접목한 공간정보 서비스의 확대로 연 1회 공개(업데이트)로는 민·관의 최신정보 수요를 충족하기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특히 영상지도는 전년도 항공사진을 이용해 제작, 차기년도에 제공함으로써 2년 전에 촬영한 성과가 서비스되는 문제점이 지적돼 왔다.

또한 개인 사용자 입장에서는 자료취득(직접방문)과 활용(전문 소프트웨어)에 불편이 많았던 것도 사실이었다.
이에 국토지리정보원은 당해연도에 계획한 항공사진 촬영이 모두 완료되지 않더라도 먼저 촬영된 지역은 월별로 품질을 검사해 신속하게 공개하기로 했다.

영상지도는 공개된 항공사진 중 변화지역만 부분적으로 수정하는 방식으로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함으로써 분기별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했다.

아울러 개인(또는 기관) 사용자도 인터넷을 통해 영상지도에 쉽게 접근하고 원하는 형태로 다양하게 편집해 활용할 수 있도록 Open API 서비스 방식을 추가했다.

국토지리정보원 관계자는 “이번 계기로 사용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킴은 물론 국가·지자체·민간의 개별적 시스템 중복구축 방지와 공간정보의 활용성이 크게 증가될 것”이라며 “현재 서비스되는 항공사진, 영상지도 외에도 국토의 변천과정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국토변화정보 등 다방면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