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KB국민銀-삼성생명, ‘동두천 LNG복합화력발전사업’ 프로젝트금융 대출 주선

공유
0

KB국민銀-삼성생명, ‘동두천 LNG복합화력발전사업’ 프로젝트금융 대출 주선

[글로벌이코노믹=김선민기자] KB국민은행과 삼성생명보험은 ‘동두천 LNG복합화력발전사업’ 의 공동금융주간사로서 총 1조2650억원 규모의 신디케이티드 대출 주선을 완료하고 17일 오전 신라호텔 영빈관에서 사업시행법인인 동두천드림파워와 금융약정식을 가졌다고 이날 밝혔다.

한국서부발전, 삼성물산 및 현대산업개발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동두천 LNG복합화력발전사업은 동두천시 광암동 미군 Camp Hovey외곽지역에 총투자비 1조5957억원, 설비용량1880MW(940MW급X 2기) 규모로 건설되는 친환경 발전소다.
이 사업의 시공은 삼성물산과 현대산업개발이 담당하고 한국서부발전은 건설사업관리와 30년간 발전소 운영을 담당하며 2014년 12월 준공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약 170만 가구가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초대형 규모의 발전설비로서 최근 위험 수위에 도달해있는 전력예비율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최신기종의 발전설비를 사용하여 효율이 우수하고, 송전손실이 낮은 우수한 입지조건으로 인해 동종 복합화력발전설비 중 최고수준의 경제성을 겸비했다.

이로 인해 국가적 차원의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KB국민은행과 삼성생명보험은 민간금융기관으로서는 최초로 지난해 7월 초대형 발전사업의 금융자문 및 주선기관으로 선정됐으며, 그 후 약 1년여에 걸친 금융실사 및 신디케이션 등을 통해 17일 자금조달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했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는 금융사의 우수한 사업성을 바탕으로 정교한 금융구조화를 통해 출자자 부담을 최소화시키는 등 프로젝트금융 기법의 장점을 살린 우수한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의 협업을 통해 국가기간 시설인 발전 인프라의 확충은 에너지문제를 해소하는데 동참하는 모범적인 상생의 사례로 보여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