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국수출입銀, 선박·해양플랜트 수출지원에 1조원 추가 투입

공유
0

한국수출입銀, 선박·해양플랜트 수출지원에 1조원 추가 투입

한국수출입은행(은행장 김용환)은 유럽발 재정위기 여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조선·해운사들을 지원하기 위해 선박·해양플랜트 수출자금으로 1조원을 추가로 공급하는 등 선박금융 지원을 대폭 확대한다.

김용환 수은 행장은 16일 서울 63컨벤션센터에서 열린 14개 주요 조선·해운회사 대표 긴급 간담회 자리에서 "수출 주력산업인 조선·해운산업에 선제적인 금융을 제공해 위기 극복에 적극 앞장설 것"이라면서 "최근 국내 조선·해운사들의 어려움을 감안해 원래 계획보다 1조원대의 선박금융을 추가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국내 조선사들은 수주 부진 및 헤비테일(Heavy tail) 방식에 따른 선수금 비율 감소 등으로 자금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헤비테일 방식은 선주가 공정단계별로 선박대금을 지급할 때 인도시점에 지급액이 집중되는 대금지급 방식을 일컫는다.

국내 해운사들도 물동량 감소와 저운임, 고유가 등 악화된 시황으로 자금난에 빠진 상황이다.

이날 김 행장이 밝힌 수은 조선·해운산업 지원강화 내용은 ▲조선사의 수주 지원 ▲해운사 앞 유동성 공급확대 ▲세계 선박금융 주도 등 크게 세 가지다.

우선 수은은 국내 조선사들의 선박·해양플랜트 수출자금을 당초 계획보다 1조원을 늘려 지원하고 조선사들의 수주경쟁력 강화를 위해 선수금환급보증(R/G) 등 이행성보증료율도 현재 보다 5bp 정도 인하한다.

국내 해운사들에 대해선 최근 신설한 ‘중고선 구입자금 지원제도'를 적극 활용해 중소·중견 해운회사의 선대 확충과 자금난을 해소시켜줄 계획이다.
또한 해운서비스를 수출하는 국내 해운사에 운용자금을 지원하는 포괄수출금융 지원제도를 적극 활성화시켜 해운업의 성장잠재력 강화를 지원키로 했다.

더불어 수은은 최근 조직을 확대 개편한 금융자문부를 통해 국내외 상업은행들이 선박금융 신디케이션(협조융자)에 적극 참여하도록 주선기능을 강화한다.

이를 통해 유럽 재정위기 등으로 선박금융 지원 여력이 축소된 유럽계 상업은행의 공백을 채우는 동시에 수은이 국제금융시장에서 중장기 선박금융의 주도권을 확보하는 기회로 활용할 방침이다.

김 행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세계 경제가 침체되면서 해상물동량 감소로 해운회사가 어려움을 겪고 있고, 이것이 선박발주 감소로 이어지며 조선산업까지 침체의 도미노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면서 “선박의 심장인 엔진을 다시 달아 오대양에 힘찬 뱃고동소리가 울려 퍼지게 한다는 심정으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간담회에 참석한 현대중공업 이재성 대표이사는 “최근 대외 환경이 좋지 못한 상황에서 수은이 이처럼 조선·해운사의 애로사항을 현장에서 직접 듣고 실질적인 지원방안을 적극 확대함에 따라 자금조달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 조선·해운사에 큰 힘이 될 것 같다”고 화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