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대학생 글로벌 현장학습' 중동에도 보낸다

공유
0

'대학생 글로벌 현장학습' 중동에도 보낸다

대학생 125명 선발해 오는 9월 파견
전공 연계한 글로벌 현장학습 계획서 제출해야

[글로벌이코노믹=노정용기자] 우리 대학생들이 글로벌 현장학습 지역으로 중동을 선택해 나갈 수 있게 된다.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전문대학교육협의회는 4일 해외 기업에서 현장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하는 ‘대학생 현장학습’ 파견국에 중동지역을 새로 추가했다고 밝혔다.

‘2012년 대학 및 전문대학생 글로벌 현장학습 중동지역 파견 확대’ 추진계획에 따르면 중동지역 파견 인원은 총 125명 내외(대학 65명‧전문대학 60명)로, 이달 중 선발해 사전 교육을 거쳐 오는 9월에 파견될 예정이다. 정부가 중동지역의 ‘글로벌 현장학습’을 지원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사업에 신청하기 위해서는 전공과 연계해 ‘글로벌 현장학습 계획서’를 제출해야 하며 대학과 전문대 각각 국고보조금의 50%, 30%를 대응투자해야 한다. 또 현장학습 프로그램에 대해 20학점 내외로 학점을 인정해야 한다.

대학생의 경우 4학기 이상 이수한 재학생·휴학생, 전문대생은 2학기 이상 이수한 재학생으로 대학평점은 평균 B°이상이고 일정수준의 어학능력 기준을 충족해야 참가할 수 있다.

파견 학생 선발은 일반경쟁을 원칙으로 하되 글로벌 경험이 적은 저소득층의 참여 확대를 위해 우대 선발을 실시한다.
대학의 경우 소정의 참가 조건을 갖춘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의 자체기준으로 선발하고 전문대학은 학교에서 자체기준에 의해 추천된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문대교협에서 글로벌 현장학습 전문가와 현지 교육기관 관계자 면접을 통해 선발한다.

대학생은 기존 국고지원금 기준 외에 체재비(일부)를 추가해 지원받게 되며, 전문대생은 1,2차 사업과 동일하게 항공료, 비자발급비 등 공통항목 외에 현지 어학교육비, 직무교육비, 체재비(일부)를 지원받게 된다.

이 사업 신청을 원하는 대학과 전문대학은 정부해외인턴 포털사이트(www.ggi.go.kr)에 올라와 있는 공고문을 참조해 대교협 및 전문대교협에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