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해찬 "안철수, 대통령으로서 성향·품성 충분"

공유
0

이해찬 "안철수, 대통령으로서 성향·품성 충분"

▲ 이해찬 민주통합당 대표

민주통합당 이해찬 대표가 28일 야권 대선주자로 꼽히는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을 향해 차기 대통령으로서 자질이 충분하다는 평가를 내놨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초청토론회에서 "강연이나 인터뷰를 유심히 봤는데 새누리당 세력에 정권을 맡겨선 안 된다는 가치관이 분명했다"며 "성공한 CEO로서의 경험과 독서량이 풍부하고 경영학·의학·IT·인문학 분야 공부도 많이 했다. 성향이나 품성은 충분하다"고 안 원장을 평가했다.

당내 대선주자들과 안 원장을 비교해달라고 주문하자 "현재 단계에서 속단하긴 어렵고 우리 당 후보가 결정되는 9월 하순에 가면 어느 분의 경쟁력이 뛰어난지 드러날 것"이라며 "안 교수도 어느 정도 시점이 되면 국민에게 입장을 얘기하고 활동을 시작할 것이다. 활동을 거쳐 나중에 평가해야한다"고 말했다.

안 원장과 가설정당을 만드는 방안에 대해서는 "가설정당은 국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며 "대선을 위해 정당을 만들었다 없애는 것은 정당정치의 원리에도 안 맞는다. 현재 고려치 않고 있다"고 가능성을 일축했다.

당내 대선후보경선에 관해서는 "7월25일까지 규칙을 정한 뒤 런던올림픽 후 8월10일부터 9월25일까지 40일 동안 전국 순회 경선을 치르면 9월25일께 대선 후보가 나올 것"이라고 향후 일정을 소개했다.

박영선·이인영·김부겸·문성근 등 전직 지도부가 대선후보경선에 참여토록 당헌을 바꿀 것이냐는 질문에는 "현재 당헌상으로는 참여가 불가능하다. 당헌개정에 동의하지 않는다는 후보가 있어서 현재로서는 여의치 않다"며 "양해해달라고 권유는 하겠지만 당헌을 어기면서까지 무리하게 추진하기는 어렵다"고 답했다.

새누리당 대선주자인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에 관해서는 "박근혜 위원장 주도로 치른 지난 총선에서 새누리당이 얻은 표를 분석하면 나올 표가 다 나와 추가 표가 나올 곳이 없다. 확장성이 크지 않다. 반면 민주 진보 진영에서는 나올 표가 못 나온 게 있다. 그런 점에서 우리는 표를 더 얻을 여지 있다"며 박근혜 전 비대위원장의 표 확장성 문제를 지적했다.
난항을 겪고 있는 여야 원구성 협상을 놓고는 "민간인 불법사찰 국정조사 위원장을 우리가 맡는데 동의했다가 새누리당이 자기들이 한다고 해 양보했다. 그 대신 대법관 청문회 위원장은 우리가 하겠다고 했는데 새누리당은 그것도 안하겠단다. 이건 정치에 안 맞는 것이다. 결국 이 핑계 저 핑계 대면서 올림픽까지 가려는 것"이라며 새누리당에게 책임을 돌렸다.<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