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수첩]대선테마주, 개미투자자 피해 확대 사법당국 감독 강화해야

공유
0

[기자수첩]대선테마주, 개미투자자 피해 확대 사법당국 감독 강화해야



[그리경제=윤지현기자]증권선물위원회는 지난 4월 25일 정치인 테마주 주가를 조작해 수백억원의 부당이득을 챙긴 세 그룹의 작전세력을 검찰에 고발했다. 금융당국과 언론이 연일 테마주에 대한 경계주의보를 내리고 있지만 개미투자자들은 실적과 아무 관련이 없는 허상에 불과한 테마주에 손을 대고 있다.
지난 5월 정치인 테마주 131개에 대한 주가를 분석한 결과 일반주에 비해 무려 47%가 거품이었다. 거품이 일시적으로 빠지면서 테마주 131개 종목 중 시가총액은 기준시점 대비 3조5000억원이나 감소했고 향후 나머지 92개 종목도 총 5조2000억원이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 17개사는 100억원 이상 주식을 대량 매도했으며 테마주를 갖고 있는 대주주들은 최근 1년간 총 6406억원의 차익을 건졌다.

이들 작전세력들은 증권 포털사이트에 허위사실 유포과 상한가 허수 주문, 수백회 단주매매 등의 수법으로 주가를 끌어올리고 되파는 수법을 사용한다. 모두 개미투자자들의 피해로 직결될 수 밖에 없다. 대주주들은 주식을 팔아치우며 차익을 챙기는 사이 분위기에 휩쓸린 개인들은 손해를 보는 현상이 대선 때마다 반복되고 있는 것이다.

증권업계는 일제히 이같은 대선 테마주들에 대해 금감원의 사전 사후감독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고발조치를 실시한 금융당국의 후속조치는 실효성을 잃은 경고조치에 불과하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이번 대선부터는 대선테마주들의 작전세력과 순수 투자자들을 철저히 구분해 조사를 강화하고 향후 사건이 재발되지 않도록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 무엇보다 심리게임에 휘말려 손해를 보는 개미투자자들과 시장을 혼탁하게 만들어 대외적 이미지를 실추하는 대선 테마주들에 대한 검찰의 신속한 대응이 시급하다.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