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LG경제硏, 올 경제성장률 3% 전망

공유
0

LG경제硏, 올 경제성장률 3% 전망

세계경기 둔화로 국내경기도 주춤


LG경제연구원이 올 우리 경제성장률을 3.0%으로 극히 보수적으로 전망했다.

LG경제연구원은 24일 펴낸 '2012년 하반기 경제전망'에서 세계경기 둔화로 국내경기도 하반기중 회복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며 이같이 예상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하반기 유로존의 실물경기 침체와 재정위기 불안이 지속되면서 세계경기 둔화추세는 이어질 것으로 예상됐다.

독일, 프랑스 등을 중심으로 금융동맹과 부분적 재정통합 움직임이 일고 있지만 남유럽 국가의 마이너스 성장과 재정적자 축소의 어려움으로 글로벌 금융시장의 불안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했다.

또한 브릭스(BRICs)국가들은 자산거품과 인플레이션 우려 등이 다시 부각되면서 경기 부양을 하기가 쉽지 않으며 미국의 나홀로 회복에도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고서는 내다봤다.

이에따라 보고서는 세계경제의 성장속도가 3% 내외에 머물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유로존의 급격한 리스크가 발생하면 예상보다 성장률은 더 큰 폭으로 하락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문제는 세계 교역 둔화가 국내경기에 영향을 미쳐 하반기 경기도 옥죌 것이라는 것.

LG연구소는 내구재 수요 위축으로 IT교역이 차질을 빚으면서 수출 성장기여도가 크게 하락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반도체, LCD 등 IT부품가격이 하락세를 멈추고 반등하고 있지만 전반적인 수요 둔화로 가격상승세가 지속되긴 어려울 것이라고 예측했다.

또한 제조업 경기가 활력을 잃으면서 설비투자 증가세가 낮아질 것이란 우려도 낳았다. 설비투자는 1분기 8.6%로 크게 줄었으나 향후 증가세가 둔화될 것이라며 1분기 고성장은 지난해말 유럽 재정위기에 따른 불안 심화로 미뤘던 투자가 올해 이뤄졌기 때문이라고 평가했다.

하지만 수출이 위축되고 중장기 경제전망이 어두워지면서 기업들은 설비확장에 적극 나서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보고서는 밝혔다.

건설경기도 부진에서 벗어나긴 힘들 것으로 예측됐다. 공공청사 이전 등으로 비주거용 건물건설 투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지난해 하반기 이후 회복세를 보였던 주택건설투자가 다시 둔화하고 있다는 것.

LG연구원은 "실물경기 둔화로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부동산 경기의 부진 양상은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아울러 토목건설 부진도 전망됐다. 올 SOC 예산이 지난해보다 줄어든데다 여수엑스포 등 대규모 정책사업이 마무리되면서 저 성장이 불가피하다고 내다봤다.

물가에 대해서는 3% 이하로 안정을 나타낼 것으로 추정했다. 국내외적으로 실물경기 흐름이 둔화되고 있어 비용요인에 의한 물가압력도 크지 않을 것이라는 전제에서다.

보고서는 지난해 가격이 크게 상승했던 축산물이나 석유류 같은 품목의 가격상승율은 낮거나 마이너스로 내려갔고 국제석유가격도 배럴당 100달러 아래로 내려가는 등 물가는 하반기에도 안정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또한 하반기중 전기료, 운송요금 등 공공요금의 인상이 예상되지만 전체 물가를 끌어올리지는 못할 것이라며 올 소비자물가는 2%대 후반에 머물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에반해 글로벌 금융시장 불안 지속으로 원달러 환율은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외국인 국내 투자자금중 유럽계 비중이 여전히 커 유사시 원화환율이 급등하는 양상이 수시로 재현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대신 3100억 달러를 상회하는 외환보유고와 주요국과의 통화스왑 체결 등으로 우리 외환시장의 위기 극복 능력은 상당히 개선됐다고 지나친 걱정을 경계했다.

기준금리는 경기 하강 리스크 확대로 하반기중 인하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대외경제의 불확실성 확대와 국내 경기 둔화로 금리 정상화보다 경기 급락 방지가 더 시급하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선진국과 주요 개도국의 금리 인하나 양적 완화 추세가 하반기중 이어지면서 국내에서도 금리 인하에 대한 요구가 더욱 커세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LG경제연구원은 "국내경기 하향추게가 진정되지 않으면 하반기중 금리 인하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며 "하지만 금리정책은 성장률 제고보다는 경기의 급격한 둔화를 방지하는 차원에서 제한적으로 시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경기 둔화가 심각한 수준이 아니라면 추경을 통한 정부 지출 확대는 바람직 하지 않다"며 "우리 외환시장 건전성이 과거에 비해 높아지긴 했으나 경제규모에 맞게 외환보유액을 꾸준히 늘려가는 등 은행의 외화유동성 규제도 지속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