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금감원 "하나대투·HMC투자證 ELS판매 관행 성적 저조"

공유
0

금감원 "하나대투·HMC투자證 ELS판매 관행 성적 저조"

[글로벌이코노믹=김승섭기자]하나대투증권과 HMC투자증권이 최근 금융당국이 실시한 지난 상반기 주가연계증권(ELS) 판매 관행 암행감찰(미스터리쇼핑) 결과 저조한 성적을 받았다.

또 13개 증권사 310개 점포가운데 90점 이상인 우수 등급을 받은 곳은 단 한 곳도 없었다고 금융감독원이 24일 밝혔다.
다만 80점대 양호 등급을 증권사가 조사대상의 절반수준인 7개로 70~79점대의 보통 등급은 4곳, 하나대투와 HMC투자증권은 60점 미만의 저조등급이었다.

양호 등급을 받은 곳은 대신, KDB대우, 미래에셋, 삼성, 신한금융투자, 우리투자, 한국투자, 보통은 동양, 신영, 현대, 한화증권이다.

저조 등급을 받은 하나대투와 HMC투자증권은 금감원에 미흡한 평가항목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출해야 한다.

이번 조사의 평가 항목은 투자자정보 및 투자성향 파악(4항목, 30점), 상품설명의무(14항목, 70점) 등 18개로 이뤄졌다.

항목별로는 ELS의 기초자산(99.7), 만기상환(86.3), 자동조기상환(80.6) 등 기본적인 내용에 대한 만족도는 높았지만 기준가격 평가일 및 평가방법(53.9), 시나리오별 투자수익 설명(60.2) 등 세부적인 내용에 대한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미흡했다.

대부분 증권사가 상품내용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에만 치중했고 투자수익에 관한 부문은 자세하게 다루지 않았다는 평가다.
한편, 13개 증권사의 암행감찰 평균점수는 76.5점이었다.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