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생보업계 VS 금소연, '변액연금 논란' 재점화

공유
0

생보업계 VS 금소연, '변액연금 논란' 재점화

[글로벌이코노믹=김재현기자] '변액연금 수익률 논란' 등으로 갈등을 빚었던 생명보헙업계와 금융소비자연맹(금소연)의 진실공방이 다시 불 붙었다. 생보업계가 금소연에 흠집을 잡기 위해 조직적으로 음해를 시도하고 있다는 것이다.

금소연은 21일 보도자료를 내고 "금소연 내부조직원들을 포섭해 음해성 정보를 흘리거나 허위사실을 유포해 조직을 와해시키는 비도덕적인 행위를 중단하라"고 반발했다.
금소연 관계자는 "생보업계가 이러한 행위가 이어질 경우 이는 정당한 운동을 방해하고 소비자단체에 대한 정면 도전으로 간주해 모든 금융소비자와 소비자 단체가 합심해 이러한 행동을 척결하겠다"고 강조했다.

지난 3월 금소연이 K-컨슈머리포트를 통해 변액연금보험 수익률이 물가상승률에도 못 미칠 것이란 발표에 생보 업계는 계산방식부터 틀린 허무맹랑한 주장이라며 발끈했다. 양측 간의 법정 공방으로 이어질 가능성에 올해 상반기 금융권의 '뜨거운 감자'였다.

이에 변액보험을 두고 보험상품인지 금융투자상품인지에 대해 금융권에서 서로 다른 주장을 펼치며 정체성마저 흔들리는 위기를 맞았다.

그러자 소비자의 변액보험에 대한 소비자의 불안감이 커져갔고 신규 가입은 물론 해지하는 고객들이 늘었어 곤욕을 치르기도 했다.

금소연에 따르면, 생명보험업계가 K-컨슈머리포트의 변액연금 상품평가 결과 수익률 부진과 생보사 이율담합으로 공동소송을 제기 당한 것을 만회키 위해 금소연의 사무총장 등 내부조직원을 수차례 접초해 자신들의 주장에 동조하도록 포섭했다는 것.

이들로 하여금 마치 틀림 없는 변액연금 수익율을 오류가 있는 것처럼 동조해 내부 조직을 와해시켰고 어용 소비자단체를 만들어 거짓 소비자운동을 하는 것처럼 음해 공작을 펼쳤다는 정황이 짙다고 판단했다.
이에 대해 생보업계 한 관계자는 "금소연의 내부문제라 뭐라 말할 수 없다"며 "다만 금소연 안에서 변액보험 수익률에 오류가 있었다고 인정했다는 점이 우리의 주장과 일치하는 것이어서 고무적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소송으로 이어질 가능성에 대해 "보고서 발표가 난 후 이미 4월에 정리가 됐기 때문에 소비자보호 차원에서 문제가 됐던 점을 보완·개선해 소비자 신뢰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를 두고 금융감독원은 이들의 '변액보험 논란'이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자 변액보험 시장의 신뢰가 떨어져 소비자 혼란만 야기시켰다며 두고볼 수 없다며 책임을 물을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금감원은 이번 사태의 책임자로 생명보험협회를 거론했다. 변액보험 사태 초기 업계를 대변하는 협회에 제대로 문제를 수습 못했다는 이유에서다.

생보업계 내부에서도 "협회가 오히려 문제를 더 키워 업계와 소비자 모두에게 손실을 초래했다"며 책임을 전가했다.

공식적인 금감원의 발표가 아니기 때문에 사태수습의 결말을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협회측은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