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與, 당원명부 예비후보 8명에게 전달

공유
0

與, 당원명부 예비후보 8명에게 전달


1명 전략공천 '당선'

새누리당의 유출된 당원명부가 4·11 총선 공천 전 8명의 예비후보에게 전달된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가운데 1명은 전략공천을 받아 당선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부정공천 논란이 거셀 전망이다.

새누리당 당원명부 유출사건의 진상조사팀장을 맡고 있는 박민식 의원은 20일 국회에서 중간조사결과 브리핑을 열고 "수석전문연구위원 이모씨가 약 8명 내외의 예비후보에게 USB나 메일로 해당 지역구 명단을 전달했다는 진술을 관련자들로부터 받았다"고 밝혔다.

새누리당 진상조사팀은 이번 사건이 알려진 지난 15일 이후 현재까지 당원 정보시스템 접근권한을 가진 당시 조직국 직원 8명을 대면조사했고 구속된 이씨와 그로부터 명단을 전달받은 문자발송업체 대표를 직접 조사해 왔다.

그 결과 지난 2월께 당 소속 사무보조원이 당원명부 파일을 이씨에게 메일로 전달하고 이씨는 이를 문자발송업체에 다시 메일로 전달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관련해 박 의원은 공천을 받은 예비후보가 "극히 일부"라며 "현재까지의 자료를 토대로 살펴본 바로는 여론조사경선이든 국민참여경선이든 공천심사위원회 결정이든간에 대부분은 후보가 되는데 실패했다"고 말했다.

이들 예비후보와 이씨와의 관계에 대해서는 "금전적인 대가관계가 있었는지는 아직 모르지만 친분관계가 깊은 사람이었다는 진술을 받았다"며 "예비후보자들 사이에 친이·친박이라는 계파성이나 지역적 공통점은 발견할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또 당원명부 유출은 현역의원 컷오프와는 전혀 무관한 것으로 진상조사팀은 보고 있다. 현역의원의 경우 당원명부에 대한 접근이 얼마든지 가능하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박 의원은 "이같은 점에 미뤄볼 때 당원명부 유출이 이번 4·11총선의 공천과정에서 공정성을 크게 훼손할 정도는 아닌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이씨로부터 당원명부를 넘겨받은 예비후보 중 2명은 공천을 받았으며 이 가운데 가운데 1명은 공천에서 떨어졌지만 나머지 1명은 당선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선된 후보는 울산 지역 초선의원으로 전략공천을 받아 당내 경선 없이 출마한 것으로 전해졌다. 만일 검찰수사에서 사실로 밝혀진다면 해당 지역 낙선자들의 반발과 야당의 부정공천 공세가 예상돼 파장이 상당할 전망이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중요한 것은 당선자 끼어있느냐가 아니라 당원명부와 관련성"이라며 "경쟁자가 여럿인 상태에서 예비후보가 당원명부를 유출받았으면 문제가 되겠지만 전략공천 같은 경우는 당원명부와 큰 관련이 없지 않겠냐"고 선을 그었다.

당원명부를 입수한 예비후보가 누구인지는 "피의사실 공표 문제와 진술의 사실 여부에 대한 문제가 있어 유출된 명부를 받고 공천됐다 아니다를 말하기는 상당히 어렵다"며 "조만간 검찰에서 면밀히 조사할 것"이라고만 밝혔다.<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