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李대통령 “녹색성장, 지속가능성장에 기여”

공유
0

李대통령 “녹색성장, 지속가능성장에 기여”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참석차 멕시코를 방문 중인 이명박 대통령은 19일(현지시각) “녹색성장은 환경과 경제가 양립하는 방향으로,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는 노력으로 세계경제의 지속가능한 균형성장에 기여한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로스카보스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G20정상회의 제2세션에서 “UN, 세계은행, 경제협력개발기구 등이 적극적으로 참여해서 개발도상국의 녹색성장 추진 지원과 각국의 구조개혁에 녹색성장을 적용하는 방안들이 논의되고 있음을 환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통령은 스페인 등 유로존 재정위기로 흔들리는 글로벌 경제 회복의 해법으로 ‘개도국 역할론’도 제시했다.

이 대통령은 “지금 세계경제가 어려운 가운데 G20이 개발의제를 계속 발전시키고 있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지금과 같이 세계경제가 어려울 때일수록 개발도상국가의 성장은 세계경제 회복에 중요한 동력이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어 “인프라는 개발도상국가의 지속가능한 성장 동력이자 균형성장의 근간이 되는 아주 핵심적인 의제라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합의했던 다자개발은행 인프라 행동계획과 인프라 고위급 패널 권고안이 착실히 이행되고 있음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저소득 국가에서의 실제 인프라 투자 확대로 이어지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2010년 서울정상회의에서 G20개발의제가 도입돼 본격 논의된 지 2년이 지났다”며 “그동안 많은 진전이 있었지만 실질적 효과를 창출하는데 초점을 맞춰, 지금까지 성과를 점검하고, 추진방향을 모색해야 된다”고 제안했다.
이 대통령은 끝으로 “올해는 준비가 매우 짧았지만 인프라, 식량안보, 포용적 녹색성장을 중심으로 한 구체적인 성과물이 도출이 된 것을 매우 환영한다”고 덧붙였다. <뉴시스>

▲ 【로스카보스(멕시코)=AP/뉴시스】멕시코 로스카보스에서 열리고 있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담에 참석하고 있는 한국의 이명박 대통령(가운데) 등 정상들이 18일 단체 기념사진을 촬영하면서 손을 흔들어 인사하고 있다.

G20정상회의 제2세션…"인프라는 개도국 성장 동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