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석기의원 개인사무실 전격 압수수색

공유
0

이석기의원 개인사무실 전격 압수수색

광주지검 순천지청이 14일 이석기 통합진보당 의원의 개인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검찰은 이날 오전 9시께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에 위치한 CN커뮤니케이션(옛 CNP전략그룹)과 여론조사 업체인 사회동향연구소에 수사관을 보내 서류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하고 있다.
검찰은 장만채 전남교육감의 뇌물수수 혐의를 수사하던 과정에서 장 교육감이 당선 직후 선거비용을 보전받으면서 CN커뮤니케이션으로부터 허위 견적서를 받아 선거비용을 수억원 정도 과다 보전받은 정황을 포착하고 압수수색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이 의원이 2005년 설립한 CN커뮤니케이션은 구당권파인 경기동부연합 출신 인사들이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이 의원은 대표직에서 물러난 상태다.

한편 CN커뮤니케이션은 통진당의 전신인 민주노동당 시절부터 지난 4·11 총선 때까지 총선 후보자들로부터 일감을 몰아받은 의혹을 받고 있다.

▲ 쓸쓸한 표정의 이석기의원<뉴시스>
압수수색 당한 이석기 "표적수사·정치탄압 중단해야"


이석기 의원은 이날 검찰로부터 압수수색을 당한 후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려운 과잉수사이자 명백한 정치탄압"이라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이 의원은 이날 오전 논평을 내고 "현직 의원 신체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 발부에 대해 경악을 금할 수 없다. 검찰은 정치탄압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이미 회사를 떠난 상황인데도 신체·의복·차량에 2010년도 당시 지방선거 자료를 소지·보관하고 있을 거라며 영장을 청구한 것은 매우 과도하다"며 "다른 불순한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반발했다.

또 "한 여성이 '인터폰으로 회사에 볼 일이 있어서 왔다. 문을 열어 달라'고 해서 여직원이 확인을 위해 문을 열자 남성 수사관 10여명이 문을 밀치고 들어와 여직원을 벽으로 밀어붙였다"며 "한 남성 수사관이 이 여성의 목을 조르고 제압했다. 신분을 밝히라는 직원의 요구에 대해 일체의 신원 확인도 없었다"고 압수수색 당시 상황을 전했다.

한편 이 의원은 당 비례대표 부정경선 사태와 관련해 사퇴 권고를 받고도 이에 응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김재연·조윤숙·황선 비례대표 의원·후보자와 함께 지난 6일 통합진보당 서울시당 당기위원회(위원장 정관용)로부터 제명처분을 받았다. 이 때문에 현재 이 의원은 당내 선거권과 피선거권, 의결권 등을 박탈당한 '당원 자격정지' 상태다.
<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