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지주社 70% "규제 완화되면 투자 늘리겠다"

공유
0

지주社 70% "규제 완화되면 투자 늘리겠다"

[글로벌이코노믹=김재현기자] 지주회사 70%는 지주회사에 대한 규제가 경제력 집중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또한 절반 이상은 규제 완화된다면 투자를 적극 늘리겠다는 답변을 내놓았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최근 105개 지주회사를 대상으로 '지주회사 애로현황과 정책개선과제'를 조사한 결과 지주회사 규제강화가 경제력 집중 해소에 도움이 될지에 대해 응답기업 68.5%는 부정적 입장을 나타냈다고 4일 밝혔다.
최근 일부 정치권에서 대기업의 경제력 집중을 해소하기 위해 상장 자회사 지분율 요건을 현행 20%에서 30∼40%로 높이고 부채비율 상한선을 현행 200%에서 낮추는 등의 규제강화 방안을 검토중이다.

대한상의의 한 관계자는 "지주회사 규제가 강화되면 자회사 지분 취득, 부채 비율 조정 등에 투자재원이 소진돼 결국 경제력 집중을 해소하기보다 오히려 기업의 투자여력과 고용 창출력을 떨어뜨리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현행 지주회사 규제에 대해서는 85.9%가 '부담스럽다'고 응답했고, 지주회사 규제강화 논의에 대해서도 97.2%가 '우려된다'고 대답했다.

부담이 되는 규제로는 '자회사 지분율 요건'(45.8%)을 가장 많이 꼽았고 '출자구조 제한'(33.3%), '부채비율 제한'(11.1%), '금산분리'(5.6%), '지주회사 강제전환제도'(4.2%) 등의 순이었다.

'지주회사 규제 완화시 투자를 늘리겠냐'는 질문에는 66.2%가 '그렇다'고 답변했고, 지주회사체제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91.5%가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고 답했다.

'지주회사체제의 가장 큰 장점이 무엇이냐'라는 물음에는 '지주회사-자회사 역할분담으로 인한 경영효율성 제고'(50.0%)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지배구조 단순화에 따른 투명성 제고'(35.1%), '기업구조 재편 유리'(13.5%) 등의 순이다.
지주회사 설립·전환 동기로는 '경영상 판단에 따른 의사결정'(60.8%), '지배구조 개선 등 정부정책 순응'(32.4%), '지주회사에 대한 각종 우대혜택'(5.4%), '지주회사 강제전환'(1.4%) 등을 차례로 들었다.

지주회사 제도 중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정책과제로는 '지분율·출자제한 완화'(60.8%)를 가장 많이 꼽았다.

전수봉 대한상의 조사1본부장은 "우리나라는 세계적으로 보기 드물게 광범위하고 강한 지주회사 규제를 갖추고 있다"며 "불확실한 대내외 경제여건을 고려해 기업에 부담을 주는 입법보다는 금산분리를 완화하고 비계열사 주식보유 제한을 폐지하는 등 기업부담 해소 법안을 조속히 처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