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삼성전자·애플, 특허전쟁 전격 종결하나

공유
0

삼성전자·애플, 특허전쟁 전격 종결하나

[글로벌이코노믹=한운식기자] 특허권을 놓고 치열한 법적 공방를 벌여 온 삼성과 애플이 화해 모드로 들어갈 조짐이다

양측이 그간의 앙금을 털고 접점을 찾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고무적인 일로 평가된다.
CNN 등 외신에 따르면 양측 최고경영자(CE0)가 21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미국 법원의 중재로 만나 1년 넘게 끌어온 특허소송을 마무리짓기 위해 이틀 일정으로 합의를 위한 협의에 들어갔다.

최지성 삼성전자 부회장과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는 이날 오전 직접 대면해 대화를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그러나 당초 협상 장소로 알려진 미 캘리포니아 북부지법 샌프란시스코 법원청사에는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이에 따라 법원 주변에서는 이들이 로펌(법률회사) 등 법원이 아닌 다른 장소에서 만나 합의를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추측했다.

양 측이 합의 장소를 법원이 아닌 다른 장소로 해줄 것을 법원에 요청하고 중재하는 판사가 이를 허락할 경우 장소를 변경할 수 있지만 이는 매우 이례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지난해 구글의 래리 페이지와 오라클의 래리 엘리슨 등 양측 CEO는 자바 특허소송 관련해 법원의 중재로 합의 협상할 때는 법정에 모습을 드러냈었다.

중재를 담당한 조지프 C 스페로 판사의 법원 일정에는 21일과 22일 이틀간 오전 9시30분부터 삼성전자와 애플 간 합의를 위한 협상을 중재하는 것으로 게시돼 있다.

이와 관련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전날인 20일 "(합의를 위한 협상장소가) 법원 이외의 장소일 가능성도 있다"고 말해 장소가 변경될 수 있음을 시사한 바 있다.

이번 회동은 이 사건을 담당하고 있는 캘리포니아 북부지방법원 루시 고 판사의 명령에 따른 것으로, 이 협상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애초 예정된 대로 오는 7월30일부터 정식재판이 시작된다.

이번에 양측 CEO가 전격적으로 대면하게 됨에 따라 지난 1년간 미국과 유럽 일본 등 9개 나라에서 치열하게 전개돼온 50건에 가까운 특허분쟁이 마무리될지에 글로벌 정보기술(IT)업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