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대부업계 "자성한다"....내부 대수술 단행

공유
0

대부업계 "자성한다"....내부 대수술 단행

[글로벌이코노믹=김재현기자] "불법 수수료 수취 등 문제있는 회원사의 자격을 박탈하고 6개월간 재등록을 금지시킨다"

급전이 필요한 서민들에게 고금리 장사로 피눈물을 내게 했던 대부업계가 정부의 '불법사금융과의 전쟁' 선포와 맞물려 내부적인 대수술에 들어갔다.
21일 대부금융협계에 따르면 자체조사를 통해 지난달 불법수수료를 수취한 대부중개업체 7곳을 확인하고 중개업무 관리규정에 따라 이들에 대한 회원사 자격을 박탈했다고 밝혔다.

해당 업체에는 원(ONE) 캐피탈대부중개, 신대양플러스대부중개, 희망대부중개, 동도대부중개, GHOST용대부중개, 대경플러스대부중개, 고대부중개 등이다.

이들 중개업체는 불법수수료 수취를 편취하거나 잦은 민원분쟁 등을 일으킨 것으로 알려졌다.

협회는 아울러 각 회원사에 해당 중개업체와의 계약을 해지하고 앞으로도 계약관계를 체결할 수 없다는 내용이 포함된 공문을 전달했다.

이들은 협회 중개등록이 취소돼 취소일로부터 6개월 간 협회에 재등록할 수 없으며 협회에 회원사로 가입된 대부금융사와 중개계약업무도 체결하지 못하도록 했다.

재등록 금지 기간은 6개월 한정이지만, 이 기간동안 실적을 쌓을 수 없어 사실상 퇴출이나 마찬가지다.
대부금융협회 관계자는 "정부가 불법 사금융에 대한 적극적인 근절 의지를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업계 내에서도 자정노력을 기울여 '고리대금업'이라는 일각의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라며 '불법과 적법을 명확히 구분하고 걸러내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숙제"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