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방통위, '미래 인터넷 콘퍼런스 2012' 개최

공유
0

방통위, '미래 인터넷 콘퍼런스 2012' 개최

방송통신위원회는 17일 서울 소공동 플라자호텔에서 '인터넷 환경변화와 새로운 도전'을 주제로 '미래 인터넷 콘퍼런스 2012'를 개최했다.

올해로 국내 인터넷 도입 30년을 맞아 미래 인터넷에 대한 정책 및 기술개발 동향을 공유하고 미래 인터넷 발전방향을 조망하는 자리다.
인터넷은 1969년대 미국에서 처음 개발돼 40여년간 인간 삶의 전반에 걸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최고의 통신망으로 발전했다. 우리나라는 30년 전인 1982년 5월 서울대와 카이스트(KAIST)간 인터넷 연결에 성공, 아시아 최초의 인터넷 도입 기록을 세우며 인터넷 강국의 기반을 마련했다.

방통위 홍성규 부위원장은 콘퍼런스에서 "우리가 만들어야 할 또 하나의 혁신은 역동적인 스마트 생태계를 만드는 것"이라면서 "이를 위해 방통위는 클라우드, 사물인터넷, 근거리통신망(NFC) 등 스마트 신산업을 집중 육성하고 중소·벤처기업이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양희 서울대 교수는 '새로운 네트워크 패러다임'을 주제로 한 기조연설에서 현재 인터넷의 문제를 지적한 뒤 "지금이 바로 네트워크 패러다임을 변혁할 최적의 시기"라고 말했다.

방통위는 이번 콘퍼런스 결과를 바탕으로 인터넷 진화를 우리나라가 주도할 수 있도록 차세대 네트워크 정책방안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